•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한국스포츠심리학회의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국스포츠심리학회는 1989년 창립되어 이듬해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를 창간하면서 전문학술단체로서 괄목할만한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의 수고와 헌신을 통해서 현재는 자타가 인정하는 스포츠과학 내 최고의 학술단체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스포츠심리학은 전통적으로 스포츠심리(sport psychology)와 운동제어·학습·발달(motor control, learning, development)의

    두 하위영역 간 협력을 바탕으로 수행력 향상을 위한 지식생산에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리고 1990년대 중반 이후에 건강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주로 운동의 심리적 효과를 다루는 운동심리학(exercise psychology)이 스포츠심리학의 범주 안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 
    현재 우리학회가 주최하는 연차학술대회, 국제학술대회, 전국체전기념 학술대회, 동계학술대회는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교류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심리상담사와 스포츠멘탈코칭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이론과 실제(연구실과 스포츠 현장)의 협력을 증진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더욱 선진학문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제 우리학회도 국내에서의 인정을 넘어 국제적 학회로 발전해갈 필요성이 ​있습니다. ​스포츠심리학 관련 국제학회들과의 관계를 지속하면서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을 공유해야 할 것입니다.
    ​마침 내년 2018년에는 아시아남태평양스포츠심리학회(ASPASP)의 국제학술대회를 우리학회가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철저한 준비를 통해서 성공적 대회로 이끄는 가운데 우리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데 지혜와 역량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도 학회 회원들의 의지와 협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학회 발전을 위한 많은 고견과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3월 

    15대 한국스포츠심리학회장 류 호 상